ART COLUMN · MARKET
2023 하반기 주요 아트페어 몰아보기!
ART FAIR
하반기 아트페어
KEYWORD
DATE
OCT 24, 2023
CONTRIBUTOR
미술 애호가라면 컬렉터로 성장하기 위해 아트페어 방문은 필수코스입니다. 아트페어를 방문하면 다양한 갤러리들이 모여 각자 부스를 차려놓고 소속 작가의 그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람객으로서는 미술 작품도 사고 동시대 세계 미술계의 흐름도 느껴볼 수 있기에 아트페어에 출품하는 작품을 살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하죠.
아트바젤 X UBS투자은행이 매년 발표하는 ‘미술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한 해 동안 열리는 아트페어는 300여 개라고 합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세계 곳곳에서 화려한 아트페어 라인업을 자랑했는데요. 이어 하반기에는 어떤 아트페어가 진행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아티피오에서 눈여겨볼 만한 하반기 아트페어들을 소개합니다:)
▷장소 : 런던 리젠트 파크 ▷기간 : 2023.10.11 ~ 10.15
Frieze Week Poster, 사진 출처: frieze.com
전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프리즈(Frieze) 아트페어는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는데요. 특히 올해 2023년 10월 11일-15일까지 진행됐던 프리즈 런던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특별한 프로그램 구성과 함께 다양한 현대미술 작품으로 리젠트파크가 채워졌습니다.
올해 프리즈 런던은 20회를 맞아 전 세계에서 160개 갤러리가 참여했는데요. 특히 참여 갤러리로는가고시안, 하우저앤워스, 리슨, 리만 머핀, 빅토리아 미로, 페이스, 페로탕, 타테우스 로팍, 에스더 쉬퍼, 스푸르스 마거스, 화이트큐브, 데이비드 즈워너 등 세계적인 리딩 갤러리가 대거 참가하며 화려한 라인업을 선보였습니다.
스티븐 프리드먼 갤러리(Stephen Friedman Gallery) 설치 전경, 2023. 사진 Linda Nylind. 사진 출처 : frieze.com
같은 기간 진행되는 ‘프리즈 마스터즈’에는 120여 개의 갤러리가 참여했습니다. 근대미술, 20세기 미술, 심지어 고서적까지 출품되는 클래식한 아트페어로, 올해는 한국 화랑들 또한 다수 참가했는데요. 프리즈 서울을 기점으로 한국 예술가와 화랑의 역량을 인식하게 된 프리즈측이 올해 한국의 갤러리들을 반갑게 맞이했습니다.
국제갤러리, 갤러리현대 등 기존 참여 화랑은 물론, 학고재, 아라리오, 조현화랑, PKM갤러리가 참가하며 한국 갤러리의 입지 또한 한층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프리즈 런던 관계자는 “기업 회장, 컬렉터 등 한국에서 온 VIP만 300명이 넘는다”고 소식을 전하기도 했죠.
프리즈 런던 2023 국제갤러리 부스 설치전경, 사진: Sebastiano Pellion di Persano,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프리즈 런던의 매매 결과 또한 화려했는데요. 첫날부터 수십억 원대 작품이 줄줄이 팔리며 프리즈의 명성을 높였습니다. 메가급 갤러리들의 화려한 판매 소식에 뒤지지 않게, 한국 작가들의 작품도 오픈 직후 다수의 작품들이 솔드아웃이 되었는데요. 국제갤러리가 가져온 박서보의 ‘묘법’은 43만~51만6,000달러(약 5억7,000만~7억 원)에, 갤러리현대에 전시된 신성희의 작품은 15만 달러(약 2억 원)에 새로운 주인을 만났습니다.
조현화랑은 “영국 런던 리전트 파크의 이번 부스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매체와 독창적인 작업 방식으로 전 세계를 배경으로 한 핵심적 역할을 한, 한국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라고 말하며, 한국 작가들이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모습을 전했습니다.
Damien Hirst, installation view in Gagosian’s booth at Frieze London, 2023. Photo by Linda Nylind. Courtesy of Frieze.
▷장소 : 그랑팔레 에페메르 ▷기간 : 2023.10.18 ~ 10.22
2022 아트 바젤 파리에 참여한 프랑스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사진출처 : Courtesy of Paris+ par Art Basel
프리즈의 라이벌인 아트 바젤(Art Basel)은 파리의 전통 아트페어인 피악(Fiac)을 넘어서 새롭게 파리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파리 그랑팔레 에페메르(Grana Palais Éphémère)에서 파리플러스 파 아트 바젤(PARIS+ par Art Basel)(이하 아트바젤 파리+)로서 올해 10월 18일 2회차 개최했는데요.
아트 바젤 글로벌 디렉터인 마크 스피글러(Marc Spiegler)는 파리의 역동성과 미술시장의 중심지로서 도시의 수많은 사립 미술관, 주요 박물관의 문화 예술 행사, 수많은 신규 갤러리 오픈을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프랑스 파리는 예술의 중심지인 만큼, 이곳에서 이루어지는 아트페어에 대한 기대감은 더할 나위 없겠죠.
지난해 성공적으로 첫 발을 뗀 아트 바젤 파리+에서는 올해 전 세계 33개국 154개의 갤러리가 참여했습니다. 가고시안, 하우저앤워스, 페이스, 리만 머핀, 화이트큐브, 리슨, 타데우스 로팍, 데이비드 즈워너 등 전세계 메가 갤러리들이 회화, 조각, 사진 드로잉, 판화, 설치미술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2022년 페로탕 갤러리 전경. 사진출처 : Courtesy of Paris+ par Art Basel
메인 섹터 ‘갤러리즈(Galeries)’도 중요하지만 라파예트 기업이 후원하는 ‘갤러리즈 에메르정트(Galeries Émergentes)’ 또한 큰 볼거리입니다. 14개의 신흥 갤러리가 추천한 작가의 단독 개인전 형식으로 부스를 꾸렸으며, 이를 통해 젠더, 생태학 등 오늘날 미술계 안팎에서 화두가 되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우르스 피셔작가와 그의 작품. 사진출처 : parisplus.artbasel.com
그랑팔레 에페메르가 아닌 야외에서도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가 됩니다. 튀일리 정원에서는 루브르 박물관 관장 애나벨 테네즈(Annabelle Ténèze)가 기획한 전시인 <La Cinquième Saison>이 개최되며, 가에타노 페시(Gaetano Pesce), 엘리시아 크웨이드(Alicja Kwade)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대규모 작품이 전시됩니다. 뿐만 아니라 방돔 광장(Place Vendôme) 에서 우르스 피셔(Urs Fischer) 작가는 5미터 높이의 거대 알루미늄 조각품인 ‘Wave(2018)’를 선보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늘 방문객들로 붐비는 퐁피두 센터, 루브르 박물관, 파리 시립 현대미술관, 오랑주리 미술관, 오르세 미술관, 피카소 박물관과 같은 도시의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에서는 아트 바젤 시즌에 맞춰 각종 매력적인 전시를 진행하며 전 세계 미술 컬렉터들의 발길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장소 : 대만 타이베이 세계 무역 센터 홀 ▷기간 : 2023.10.20 ~ 10.23
아트 타이베이 포스터, 사진출처: 아트 타이페이 홈페이지
아시아의 아트페어도 빼놓을 수 없죠. 10월은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에서 ‘아트 타이베이’가 진행되며, 11월은 떠오르는 아시아의 미술시장인 중국 상해에서 ‘Art021 상하이 컨템포러리아트’가 진행됩니다.
1992년부터 대만 아트 갤러리 협회(Taiwan Art Gallery Association, TAGA)가 주최해온 ‘아트 타이베이’는 대만 세계 무역 센터 홀에서 진행됩니다. 매년 10월 개최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제 문화 교류를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트 타이베이 아트페어 전시 전경, 사진출처: 아트 타이페이 홈페이지
5월 열린 타이베이 당다이 아트페어의 열기를 이어, 10월 하반기를 장식하는 아트 타이베이 아트페어에서는 세계적인 블루칩 작가들의 작품과 더불어 대만의 색채를 담은 젊은 작가들의 작품들로 구성되어 풍부한 볼거리를 자랑합니다. 대만 문화부에서는 매년 대만의 유능한 청년 예술가를 선발하여 예술 인재들이 자신의 작품을 국제 무대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트 타이베이 아트페어 전시 전경, 사진출처: 아트 타이페이 홈페이지
▷장소 : 익스비션센터 ▷기간 : 2023.11.9 ~ 11.12
Art 021 상하이 컨템포퍼리아트. 사진출처 : Art 021 상하이 컨템포퍼리아트 홈페이지
중국의 상하이는 또 하나의 나라라고 불릴 정도로 상하이만의 유니크한 매력을 지니고 있죠. 특히 고작 인구 2,520만 명이 거주하는 상하이에서는 두 아트페어가 동시에 열릴 만큼, 수년 전부터 아트 도시로서 변신하고 있는데요.
그중 주목할 아트페어는 2014년부터 시작되어 상하이 대표 아트페어로 자리매김한 ‘웨스트 번드 아트 앤 디자인(West Bund Art & Design)’ 아트페어와 동시에 열리는 ‘아트 021(ART 021 SHANGHAI Contemporary Art Fair)’입니다. 아트 021 아트페어는 2013년 출범 이후 단기간에 상하이를 대표하는 아트페어로 자리 잡으며,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흥미롭게도 중국 아트페어는 아트베이징도 그렇지만 경매 회사도 함께 이 축제를 즐깁니다. 각종 행사, VIP 프로그램, 아트펀드 특강을 포함한 포럼 등 모든 면에서 기존 국제 아트페어의 면모를 갖추어 볼거리를 자랑합니다.
젊은 컬렉터들이 주축이 된 아트 021은 7년 연속 중국 상하이 국제예술축제(China Shanghai International Arts Festival)의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갤러리, 컬렉터, 후원자, 관계자들이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상하이 도시를 차세대 아시아 글로벌 아트 마켓으로 발돋움 시키고 있습니다.
▷장소 :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 센터 ▷기간 : 2023.12.8 ~ 12.10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 전경. 사진출처 :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 홈페이지
연말을 장식하는 12월, 2023년 아트페어의 피날레인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의 HOT한 아트위크 주간이 다가옵니다. 북미 최대 규모의 아트페어로 손꼽히는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 기간에 맞춰 위성 페어인 CONTEXT Art 마이애미(12.5 ~ 12.10), Scope(12.5 ~ 12.10) 등 5-6개의 페어가 마이애미 도처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리며,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로 인해 미국 남동부의 도시는 예술로 일주일 내내 붐빌 예정입니다.
겨울 한파를 피해 따뜻한 마이애미로 내려온 미국 부호들을 겨냥하는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는 아트 바젤의 최대 성공작으로 꼽힙니다.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는 매년 조 단위가 넘는 판매액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2년에는 38개국의 289여 갤러리들이 참여하며 약 8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는데요.
Jonathas de Andrade의 전시 ‘O Rebote do Bote’ 설치 전경, 2022, Pinacoteca Sao Paulo. Photo by Emanuel da Costa. 사진출처 : 아트 바젤 마이에미비치 홈페이지
작품 판매뿐만 아니라 비엔날레 전시처럼 동시대적 이슈에 대한 작가들의 고민이 담긴 작품들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2019년부터 시작한 ‘메리디안 (Meridians) 섹션’에서는 일반 갤러리 부스에서 보여주기 힘든 대형 스케일의 조각 작품이나 페인팅, 설치, 퍼포먼스, 영상 작업들이 설치되었으며, 다양한 미술계 이슈를 다루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젠더와 다양성 이슈에 관련된 작품들이 대거 출품되기도 했습니다.
크리스토퍼 마이어스(Christopher Meyers), Let the Mermaids Flirt With Me, 2022. 맞춤형 건축 공간에 설치된 스테인드글라스 그림.
© Christopher Myers 2022. 뉴욕 아티스트 및 James Cohan 제공. 사진출처 : 아트 바젤 마이에미비치 홈페이지
아트 바젤의 디렉터 빈센조 벨리스(Vincenzo de Bellis)는 2023년 아트 페어에 대해 “멕시코와 폴란드, 이집트의 참가 갤러리들이 새롭게 추가되는 등, 다가오는 12월에 열릴 아트페어는 신선한 요소로 가득할 것”이라고 말하며,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의 기대감을 증폭시켰습니다.
앞서 소개한 아트페어 외에도 전 세계 곳곳에서 많은 아트페어들이 진행됩니다. 한 해의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갤러리들은 다양한 작품으로 아트페어에서 컬렉터들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예비 컬렉터 분들도 이번 겨울에는 아트페어에서 나만의 첫 작품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ARTiPIO Edi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