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COLUMN · PEOPLE
미술을 위해
세계를 여행하는 사람들
국내편
ARTiPIO
TITLE
국내 아트 인플루언서
DATE
SEPT 20, 2022
CONTRIBUTOR
ARTiPIO Editorial
이렇게 소셜 미디어가 중요한 매체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아무래도 전 세계를 오가며 다양한 미술 소식과 정보를 쉽고 유쾌한 콘텐츠로 제공해 준 이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 아닐까요?
인스타그램에서 꼭 팔로우해야 할 중요한 국내 ‘아트 인플루언서’들을 뽑아봤습니다.
1. 문소영 (@sol_y_moon, 24.4K)
“기대와 불안이 교차하는 와중에 한국 미술시장이, 나아가 미술계 전체가,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컬렉터들, 즉 오로지 차익을 위해 작품을 사고파는 투자자들이 아니라,
미술에 대한 지식과 애정을 갖고 꾸준히 작품을 구입하고 장기 보유하는 후원자적 컬렉터들이 폭넓게 분포해야 한다.”
코리아중앙데일리에서 문화부장이자 미술 전문 기자인 문소영 기자는 다양한 예술계 소식과 시각 문화 탐구 주제를 한/영문으로 모두 작성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도 전해줍니다. ‘문소영 기자의 미술관 속비밀 도서관‘이라는 그녀의 블로그는 이름처럼 그녀의 모든 글들이 주제 별로 정리되어 있어 온라인 미술 도서관 느낌이 가득합니다. 예술계 초보자들을 위한 글들도 많지만 경험이 보다 오래된 미술 관계자들과 컬렉터들을 대상으로 쓴 글도 많기 때문에 현대 미술 시장 파악을 위해서는 그녀의 글을 놓칠 수가 없죠. 작가들과의 인터뷰 연재에서는 미술계에 대한 심도 있는 생각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독자들도 작가들과 한 발짝 더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새로운 글 알람 서비스 같은 그녀의 인스타그램은 국내에서는 꼭 팔로우 해야 하는 미술 계정으로 추천할 수밖에 없는 이유!
2. 이지현 (@_april_lee__, 18.7K)
“실제로 하루에 4시간 이상은 인스타그램을 한다. 거기서 미술 시장과 작가들의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다.”
아티피오의 두 번째 아트토크를 빛내주었던 이지현 님은 <널 위한 문화예술>의 최고운영책임자(COO)로 현대 미술에서 꼭 알아야 할 중요한 트렌드를 짚어주는 강연을 진행해 주었습니다. 현대 미술 트렌드에 맞게 ‘인스타그램’도 강연 중 비중 높게 언급이 되었었는데요. 이지현 님은 본인도 실제로 하루에 많은 시간을 인스타그램에 쓰며, 미술 관련 계정만 팔로우하는 부계정을 만들었을 만큼 세계 방방곡곡 다양한 미술 소식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이 가장 편리한 플랫폼이라고 얘기하기도 했죠.
스스로를 “예술 옹호론자”라고 부를 만큼 예술이 가지고 있는 힘과 가치를 믿고 이를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는 그녀의 마음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제주도로 신혼여행을 떠난다는 그녀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당시 제주도에서 열리고 있던 다양한 전시들을 랜선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되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 몰랐던 미술을 즐길 수 있는 숨은 장소들에 대한 정보, 그리고 그런 정보를 스스로 개척해낼 수 있는 방법까지 중요한 인사이트를 아낌없이 공유해주는 이지현님의 앞으로의 콘텐츠도 기대됩니다.
3. 우뚜기 (@oottoogi, 55.3K)
“첫 직장이 미술 잡지사였다.
술 공간에 취재를 다닐 때 선배들이 항상 ‘이 근처에는 이게 맛있다. 여기를 가야 한다.’ 등의 이야기를 해주었다.
사회 초년생이었던 당시 나에게 그 코스를 다니는 것은 참 즐거운 일이었고, 점점 내 코스도 만들어 가게 되었다.
이후 미술 관련 직업을 계속 이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동료들에게 이런 정보를 알려주다 보니, 계정까지 만들게 됐다.”
좋은 전시를 보고 맛있는 거 먹기! 아주 자연스럽고 완벽한 일정이죠.
전시 관람은 꽤나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장시간 서서 돌아다녀야 하기에 육체적인 체력은 물론, 작가의 새롭고 때론 난해한 세계관을 이해하고 터득하는 과정에서는 어쩔 수 없이 정신적으로도 피로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시장 출구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감동, 경험, 영감을 얻어 뿌듯함과 동시에 허기지고 당 떨어진 꼬르륵 소리는 피할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우뚜기 인스타그램 계정을 소개합니다.
국내 다양한 전시들을 직접 방문하여 전시 설명과 후기와 함께 근처 맛집을 소개하는 콘텐츠입니다. 전시 내용과 관련하여 특정 맛집의 음식이 어울리는 이유를 만들어서 한-두 문장씩 꼭 언급하는데, 그의 재치가 느껴집니다. 완벽한 미술 데이트를 계획하고 싶다면 우뚜기 글들을 참고해 보시길!
글 참조: eyesmag
© ARTiPIO Edi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