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TALK · 현장스케치
글로벌 아트마켓 트렌드
365일 전세계 아트 투어
ART TALK #11 변지애
아티피오 아트토크 11회차는 변지애 아트컨설턴트의 ‘365일 전세계 아트 투어, 글로벌 아트마켓 트렌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녀가 15년 동안 유명 도시를 찾아다니며 감명 받은 전 세계 미술관, 갤러리, 아트페어 등의 정보가 담긴 『컬렉터처럼, 아트투어』(2023.12) 도 출간되어 많은 대중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저서에는 변지애 아트컨설턴트가 직접 경험해온 365일 전세계 아트 투어, 글로벌 아트마켓 트렌드가 담겨있는데요.
책으로만 접하던 이야기를 더욱 생생하게 듣고자 이번 아티피오의 정기 강연 <ART TALK #11>에서 함께 했습니다.
아티피오 ART TALK#11 변지애 아트컨설턴트의 강연하는 모습. Photo: ARTiPIO
이번 ART TALK #11의 주인공, 변지애 아트컨설턴트는 현재 케이아티스츠 아트컨설팅 대표, 로빌란트보에나(R+V) 갤러리 한국지부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2024년 싱가포르 아트페어(ART SG), 타이페이 당다이 아트페어(Taipei Dangdai), 도쿄 겐다이 아트페어(Tokyo Gendai) 등 아시아 지역 메인 페어의 한국 VIP 담당도 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국내 미술교육 프로그램, 강연도 직접 진행하며, 국내 컬렉터들에게 미술시장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알리고 있답니다.
ART TALK#11 현장의 모습. 「컬렉터처럼, 아트투어」. 변지애 저. 출판사: 한스미디어. Photo: ARTiPIO
이번 강연에서는 전 세계 글로벌 아트 현장을 직접 뛰어다니며 얻은 아트페어 경험담과 컬렉팅 노하우를 예비 컬렉터들에게 들려주었는데요. 그녀만의 인사이트와 더불어 올해 진행 되는 아트페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3월 아트바젤 홍콩, 4월 아트오앤오, 부산 아트페어, 5월 타이페이 당다이, 6월 아트바젤 스위스, 베니스 비엔날레, 7월 도쿄 겐다이, 9월 프리즈 서울, 10월 프리즈 런던, 11월 상하이 아트페어, 12월 아트바젤 마이애미 등 생생한 경험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올해의 아트페어 일정을 참고해 꼭 한번 방문해보면 좋겠죠?
아티피오 ART TALK#11 변지애 아트컨설턴트의 강연하는 모습. Photo: ARTiPIO
아트페어를 방문하기 전 꼭 해야 할 3가지 꿀팁도 전해주었는데요.
첫째 아트페어에 참가하는 갤러리를 리서치하고 스터디를 하고, 둘째 메가 갤러리가 소개하는 해외 작가들을 숙지하기, 셋째 온라인 뷰잉룸(OVR)으로 작품 사전 관람을 미리 하고 가면 아트페어를 200%로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그녀가 알려주는 3가지 꿀팁만으로도 시간과 체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죠?
아티피오 ART TALK#11 변지애 아트컨설턴트의 강연하는 모습. Photo: ARTiPIO
이번 ART TALK #11에서는 YES24 이벤트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 10회차 아트토크 후기를 남겨주셨던 회원들을 포함한 50여 분과 함께 했습니다. 강연이 끝난 후 많은 분들이 강연자님의 책을 구매한 뒤 사인을 받고 사진을 찍는 등 뜨거운 열기가 느껴지는 시간이었답니다.
변지애 아트컨설턴트가 전하는 전세계에서 열리는 아트페어와 미술시장 트렌드를 더욱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유튜브 아티피오 채널에서도 강연 요약 영상을 볼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음 ART TALK #12에서는 과연 어떤 분이 흥미로운 예술 이야기를 전해주실까요? 5월의 아트토크 12회차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컬렉터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좋은 작품을 알아보는 안목이고,
그런 안목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술과 자주 만나야 해요. 우선 작품과 친해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트페어를 자주 방문하며 안목을 넓혀가다 보면, 작가에 대한 공부가 절로 됩니다.“
– ART TALK #11 강연 中 변지애 –
© ARTiPIO Edi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