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TALK · INTERVIEW
ART PEOPLE #김찬용 도슨트
ART TALK #8 김찬용 도슨트와 함께 하는 현대미술의 풍경
국내 1호 도슨트로 불리는 스타 도슨트 김찬용!
약 20년 동안 진행해 온 전시 해설을 통해 수백만 명의 관객과 호흡을 해왔는데요. 현장을 넘어서 유튜브에서도 <김찬용의 토커바웃아트>를 통해 약 4.4만 명의 구독자들에게 다양한 미술계 소식과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아티피오와 함께 하는 정기 강연 아트토크#8(23.8.17.)에서 <김찬용 도슨트와 함께 하는 현대미술의 풍경> 주제로 복잡한 현대미술을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했답니다.
아티피오의 정기 강연 <아트토크 #8 (23.8.17.)>에서 강연하는 모습. Photo: ARTiPIO
특히 김찬용 도슨트가 최근 3년 만에 『미술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24.05.)』 2번째 출간 소식을 전해왔는데요. 첫 출간했던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21.01.)』은 맞춤형 미술사 여행안내서였다면, 이번 신간 『미술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에서는 자신의 전시 취향을 발견하는 법부터 국내외 미술관 추천까지, 자신 있게 전시를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지금부터 김찬용 도슨트가 아트토크#8에서 들려주지 못한 또 다른 이야기, 그리고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함께 들어볼까요?
Q. 도슨트라는 직업을 갖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김찬용 도슨트의 모습. 이미지 제공: 김찬용
A. 어려서부터 미술을 좋아하다 보니 학부에서 미술을 전공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예술가로서의 삶을 꿈꿨지만, 늘 고민이 있었습니다. 예술가로서의 삶을 살아가기에 ‘제가 가진 창의성은 부족하지 않은가?’라는 생각을 종종 했죠.
결국 좋아하는 미술을 포기하고 싶지 않기에 큐레이터, 에듀케이터, 미술 관련 사무직, 미술학원 강사 외 다양한 일을 경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큰 보람과 행복을 느꼈던 일은 미술관에서 관람객과 소통하는 ‘도슨트’라는 일이었죠.
그러나 당시 국내 도슨트는 자원봉사 제도로만 존재할 뿐 직업으로써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꼈죠. 그로 인해 제 스스로 ‘전시 해설가’라고 정의하고, 도슨트를 하나의 직업인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Q. 김찬용 도슨트님만의 전시해설 진행 방식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CGV와 ‘토커바웃아트’가 진행한 <미드나잇 뮤지엄 프로그램>, 독일 아트투어 편에서 강연 중인 김찬용 도슨트. 이미지 제공: 김찬용 도슨트
A. 동일한 작품이나 예술가를 소개해도 도슨트에 따라 소개하는 방식이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그 매력들이 다르겠지만, 저는 예술가와 기획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대한 편향되지 않은 정보를 전달하고자 노력해요.
재미를 위해 드라마틱한 인간사를 강조할 수도 있고, 지성을 뽐내기 위해 전문용어를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한쪽으로 치우친 정보를 전달하기 시작하면 감상하는 관람객이 본인의 감상을 갖지 못하고 안내자의 의견에 따라 작품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해요. 그래서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관람객이 작품을 자유롭게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김찬용의 토커바웃아트’에 대한 소개해 주세요.
유튜브 채널 <김찬용의 토커바웃아트> 이미지 제공: 김찬용
A. 사실 유튜브 <김찬용의 토커바웃아트>의 출발은 직업적으로 안정화되지 못한 도슨트의 한계를 확장하고자 시작한 제 개인의 유튜브 채널이었는데요.
현재는 함께 운영하는 문화예술 플랫폼 <토커바웃아트>와 연계하여 미술을 사랑하는 분들께 양질의 미술 정보와 다양한 도슨트들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복합 채널로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미술 전시 및 정보, 각종 팁을 공유하며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 또한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첫 출간 이후, 3년 만의 출간인데요. 이번 신간 『미술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미술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24.05.20)』김찬용 저. 출판사: 땡스B, 이미지 제공: 김찬용
A. 3년의 시간 동안 감사하게도 많은 출간 제안이 있었지만, 책을 집필하고 출간한다는 건,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일인 것 같아요.
미술관에 방문하여 미술을 즐기고자 시작하시는 분들께 미술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의미 있는 방문 경험을 이끌 수 있다면, 집필해 볼 수 있을 것이란 용기를 가지고 시작한 책인데요. 미술관이 어떠한 역사적 배경 속에 등장하여 어떤 발전 과정을 거쳤고, 어떻게 하면 최대한 효율적이고 알차게 전시를 누릴 수 있는지에 대해 제가 그동안 축척해 둔 모든 노하우를 정리한 책입니다.
좋은 전시를 발견 방법, 내 취향의 전시 발견 방법, 장르별 작품 감상 팁, 국내외 미술관 강력 추천 리스트, 그리고 제가 꼽은 인생 전시와 작품을 알고 싶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Q. 도슨트님의 꿈은 무엇인가요? 앞으로의 목표 또는 올해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문화예술 플랫폼 <토커바웃아트> 홈페이지. 이미지 제공: 김찬용
A. 항상 유지해 왔던 저의 궁극적인 꿈은 행복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선택한 직업의 연장선에서 저와 같은 생각과 꿈을 갖고 있는 미술계의 뛰어난 인재들을 발굴하고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이들이 미술계에서 건강하게 활동하고, 그 과정에서 미술 애호가 분들께도 양질의 경험이 늘어갈 수 있도록 <토커바웃아트>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해 나가볼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김찬용 도슨트의 모습. 이미지 제공: 김찬용
© ARTiPIO Edi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