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TOUR · GALLERY
The Conceptualists: Vol. II
Hernan Bas
헤르난 바스
Lehmann Maupin New York
리만머핀 뉴욕은 헤르난 바스(Hernan Bas, b.1978)의 신작 발표 전시이자 리만머핀에서의 6번째 개인전인 《The Conceptualists: Vol. II》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21년부터 선보인 헤르난 바스가 지속적으로 작업해온 개념주의자(Conceptualists) 시리즈의 연장선이다.
Hernan Bas: The Conceptualists: Vol. II Installation View May 17–June 17, 2023, Courtesy the artist and Lehmann Maupin, New York, Hong Kong, Seoul, and London, Photo by Matthew Herrmann
헤르난 바스는 예술과 문학, 대중문화, 키치, 오컬트, 종교 및 신화에 걸친 광범위한 레퍼런스를 특징으로 하여, 인물을 통해 풍부한 서술적 장면을 그려내는 작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작가는 작품 전반에 걸쳐 유머러스한 시선으로 일상의 경험을 낯설게 만들고, 평범함에 숨어있는 초현실적이고 부조리한 것을 과감 없이 드러낸다. 개념주의자 시리즈에서 작가는 개념미술가에 대한 개인적인 취향과 함께 ‘기이함’에 대해 오랜 시간 탐구를 했음을 보여준다. 이전 작업들에서 작가는 에로틱한 습관에 빠진 ‘광인’의 모습을 묘사했다면, 이번 시리즈에서는 ‘부조리’와 ‘집착’에 대한 남다른 재해석을 보여준다.
헤르난 바스의 개념주의자들 시리즈의 각 작품은 기이한 창의성을 추구하는데 도취된 ‘가상의 개념 미술가(Conceptual artist)’를 그려냈다. 작가는 작품 <Conceptual artist #22>(빈티지 펄프 픽션(vintage Pulp Fiction*저렴한 소설 잡지)으로부터 자체 제작한 종이)에서 할리퀸 로맨스 소설책으로 또 다른 종이를 만드는(한 형태의 종이를 다른 형태로 전환) 예술가를 상상하여 표현하는가 하면, <Conceptual artist #18> 작품에서는 도시에서 나름 전설과 같이 여겨지는 ‘히치하이킹’을 할 수 있는 길가의 기념물을 제작한다. 헤르난 바스는 이러한 가짜 기념물을 세우고 여기저기 히치하이크를 하는 퍼포먼스 예술가를 작품 속에 새롭게 구성한다.
Hernan Bas: The Conceptualists: Vol. II Installation View May 17–June 17, 2023, Courtesy the artist and Lehmann Maupin, New York, Hong Kong, Seoul, and London, Photo by Matthew Herrmann
헤르난 바스의 《The Conceptualists: Vol. II》 시리즈의 중심에는 예술 작업의 개념적 형식과 재현적 형식 사이의 긴장을 야기하는 작가만의 의도가 담겨있다. 작가가 만들어낸 예술가들이 작품의 제목만으로 유추할 수 있는 철저한 개념 기반의 작품을 만드는 반면, 헤르난 바스는 작품의 소재인 ‘대상’에 초점을 두고 가까이서 바라보게끔 유도한다. 그가 개념적인 것에 열정적으로 몰두하는 예술가들을 묘사하는 동안, 관람자에게는 집단의식과 대중적인 상상력이 펼쳐진 광범위한 예술사적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HERNAN BAS Conceptual artist #16 (Performance based; the founder and reigning champion of a weekly pillow fight tournament), 2023 acrylic on linen 84 x 96 inches Courtesy the artist and Lehmann Maupin
<Conceptual artist #16> 작품은 미국의 현실주의 작가 조지 벨로우스의 전설적인 권투 장면 페인팅을 연상시킨다. 여기서 헤르난 바스는 전통적인 남성상을 권투 시합 대신, 베개 싸움에 참여하는 두 명의 남성으로 묘사한다. 친밀한 공간은 스포츠 경기장이 되고 복싱 링 대신 빨간 리본이 늘어선 매트리스와 침대 프레임을 마주하게 된다. 실제로 작가의 작업은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빈번히 드나들며, 종종 기이하게 해석되기도 하고, 미술사 전반에 걸쳐 반복되고 있는 남성적인 비유에 대해 재구성한다.
HERNAN BAS Conceptual artist #16 (Performance based; the founder and reigning champion of a weekly pillow fight tournament (detail), 2023 acrylic on linen 84 x 96 inches Courtesy the artist and Lehmann Maupin, New York, Hong Kong, Seoul, and London
HERNAN BAS Conceptual artist #16 (Performance based; the founder and reigning champion of a weekly pillow fight tournament (detail), 2023 acrylic on linen 84 x 96 inches Courtesy the artist and Lehmann Maupin, New York, Hong Kong, Seoul, and London
HERNAN BAS Conceptual artist #19 (A child of the 80’s, he places his Polaroid self portraits in a familiar spot whenever he’s feeling lost), 2023 acrylic on linen 72 x 60 inches Courtesy the artist and Lehmann Maupin, New York, Hong Kong, Seoul, and London
헤르난 바스의 개념주의자들 시리즈 전체에서 예술은 일상의 어디에나 출몰한다. <Conceptual artist #19(1980년대의 어린 시절, 그는 길을 잃었다고 느낄 때마다 익숙한 장소에 폴라로이드 속 담긴 자화상을 놓고 본다.)> 작품에는 앤디 워홀에 대한 미묘한 언급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헤르난 바스가 캔버스에 실크스크린 처리한 수많은 우유팩은 마치 앤디 워홀이 대량 생산 제품(수프 캔 및 소다병)을 실크스크린으로 제작한 작품들을 연상시키는가 하면, 피사체의 손에 있는 폴라로이드 카메라는 앤디 워홀의 상징적인 폴라로이드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아마도 이 작품의 가장 강렬한 오마주는 워홀의 초기 시리즈인 ‘죽음과 재난 (Death and Disaster)’를 연상시키는 해골 패턴 양말일 것이다.
HERNAN BAS Conceptual artist #17 (With the aid of scissors, paper doilies and origami he elevates lily ponds to attract potential princes), 2023 acrylic on linen 84 x 72 x 1.5 inches Courtesy the artist and Lehmann Maupin, New York, Hong Kong, Seoul, and London
<Conceptual artist #17> 작품은 마치 클로드 모네의 수련을 떠올리게 해 헤르난 바스만의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번 전시 작품을 통해 볼 수 있는 예술사에 대한 헤르난 바스만의 예술적 민감성은 예술 작업에 대한 배타적인 연구가 아닌, 그 스스로 집단적인 문화적 상상력에 스며드는 예술의 능력을 얼마나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 Lehmann Maupin 제공